본문 바로가기
[상식] 흥미있고 넓고 얕은 지식

바나나 보관방법 및 고르는 법, 바나나 껍질 쓰레기 버리기

by 폭스정민 2023. 8. 9.

 

바나나는 열대지방에서 사시사철 자라기 때문에 일 년 내내 쉽게 먹을 수 있다. 씨도 없고 껍질도 벗기기 쉬워 먹기 편한 과일 중 하나인 바나나. 신문지, 랩 씌우기, 밀봉 등 다양한 보관법이 존재하는데, 오래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.


 

바나나 보관하는 방법

바나나를 보관하는 방법은 저마다 다르다. 그리고 정해진 방법은 없다. 다만 더 오랫동안 싱싱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이 존재할 뿐이다. 바나나를 사오자마자 집에서 처음으로 할 것은 꼭지 부분에 랩을 씌어주는 일이다. 이렇게 꼭지 부분을 랩이나 호일로 씌어주면 에틸렌 가스의 배출을 막아 갈변 현상을 늦출 수 있다. 2~3일 이내에 섭취가 가능하다면 이 방법이 좋다.

바나나 오래 보관하는 방법, 좋은 바나나 고르는 법

 

만약 위의 방법으로 2~3일 이내에 섭취가 불가능하다면, 다음과 같은 방법을 써보자. 바나나를 개별로 뜯어낸 후, 양쪽 끄트머리 부분을 칼로 썰어 제거해준다. 

바나나 오래 보관하는 방법, 좋은 바나나 고르는 법

 

이후에 아래 사진과 같이 비닐 안에 넣어준다. 공기를 최대한 빼내어 밀봉된 상태로 하는 것이 가장 좋다. 이후에 냉장고에 넣어 보관해주면, 10일 정도는 거뜬히 싱싱함을 유지하면서 먹을 수 있다. 오히려 덜 익었던 바나나가 조금 더 숙성되면서 달콤한 맛을 맛볼 수 있다. 

바나나 오래 보관하는 방법, 좋은 바나나 고르는 법

 

에어캡으로 감싸 보관용기에 넣어서 보관하면, 열대 과일인 바나나의 보온성을 유지하며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, 과육도 쉽게 무르지 않고 갈변없이 처음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.

 

바나나를 그대로 냉장고에 넣는 것은, 숙성이 되지 않고 고유의 맛이 없어지기 때문에 비추천하는 바다.

바나나 오래 보관하는 방법, 좋은 바나나 고르는 법

 

바나나 잘 고르는 법

바나나를 고를 때는 섭취일을 고려하여 구매하는 것이 좋다. 꼭지 부분의 색깔을 보며 결정을 하는데, 2~3일 내에 모두 섭취가 가능할 경우 끝부분에 녹색이 거의 없는 밝은 노란색의 것을 고르면 좋다. 만약 3~5일 이내에 섭취할 경우에는 꼭지 부분에 녹색을 많이 갖고 있는, 껍질과 줄기가 손상되지 않은 바나나를 고르면 좋다.

바나나 오래 보관하는 방법, 좋은 바나나 고르는 법

바나나 모양의 경우는 꼭지 부분에 달린 목 부분이 짧고, 몸통이 뭉툭하며, 상처가 없고 매끈한 것이 좋은 바나나다.

 

바나나 껍질 쓰레기 버리기

바나나 껍질은 쉽게 분해되고 부드러워 가축이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한다. 이 외에도 귤, 사과 등의 껍질과 딸기, 토마토 등의 꼭지는 음식물 쓰레기로 버리면 된다.

 

댓글